문화상품권 온라인 사용법 네이버페이 전환 방법
IT정보저는 초등학생과 중학생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데, 아이들이 가끔 학원이나 학교에서 이런저런 이유로 상장과 함께 문화상품권을 선물로 받아오곤 하는데요.
오프라인으로 서점 등에서 이용을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문상을 받아올 때마다 제게 가져와서 현금으로 교환해가곤 한답니다.
그렇게 몇 달이 지나면 제 손에는 수 만원의 상품권이 쌓여있게 된답니다. 물론 책을 살 때 활용도 하지만 온라인으로 쇼핑을 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문화상품권 온라인 사용법을 검색한 후, 컬처랜드에서 포인트로 전환 후, 인터넷으로 이용이 가능한 쇼핑몰에서 평소 구입하고 싶었던 상품을 사곤 합니다.
그러나, 모든 쇼핑몰이 외부포인트인 컬처 캐시를 지원하는 것이 아니어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는데요. 이번에 찾아보니 문화상품권 네이버페이 전환을 통해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페이를 결제시스템으로 지원해주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사이트에서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종이로 발행된 문화상품권은 발행일로부터 유효기간이 5년이기 때문에 오랜 기간 방치하고 있는 문상이 있다면 발행기간도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네이버페이 전환을 위해서는 2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컬처랜드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한 후 충전 메뉴로 이동합니다.
이어서, 지류상품권 앞면 스크래치 번호를 동전 등으로 벗겨 4자리로 된 숫자 3개와 6자리로 된 숫자를 홈페이지에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참고로 한번 스크래치를 벗겨내면 서점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활용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고요. 저는 1만 원짜리 3장과 5천 원짜리 4장으로 총 5만 원어치 입력을 하였답니다.
동시에 10개까지 입력이 가능하고요. PIN번호가 정확히 입력되면 충전 완료와 함께 금액 표시가 됩니다.
정상적으로 충전이 되었다면, 그다음 단계로 네이버 페이로 전환하는 방법입니다. 마찬가지로 상단 메뉴에서 "Npay 전환" 메뉴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참고로, 전환 메뉴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포인트 사용처는 11번가나 윈스토어, YES24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SK pay point와 G마켓, 옥션, 야놀자, 인터파크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마일캐시, 그리고 현대백화점 면세점, 현대아웃렛, H패션몰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Hpoint,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등에서 이용 가능한 Lpoint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전환 시 스마일캐시 3%, 나머지는 6%에 해당하는 수수료가 차감된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하나, Npay로 전환 시 컬처랜드에 가입된 사용자와 동일 인증을 받은 아이디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엔 네이버 페이나 컬처랜드 모두 제 명의로 되어 있어 위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보유하고 있는 포인트가 실시간으로 조회가 된 상태입니다. 전환수수료 6% 금액도 보이시죠?
마지막으로, 전환 금액과 수수료를 확인하신 후 "전환하기" 버튼만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Npay 전환의 경우 현금영수증 발행은 되지 않기 때문에, 미발행 부분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손쉽게 전환이 완료되었다는 확인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렇다면 정상적으로 전환이 되었는지 확인해봐야겠죠?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Npay 포인트 확인 결과 최초 보유하고 있던 812원과 변환된 47,100원이 합산되어 보유 포인트가 47,912원으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문화상품권 온라인 사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예전에는 컬처 캐시로 변환한 후 컬처캐쉬결제를 지원되는 온라인 사이트에서만 이용이 가능해서 좀 번거로웠었는데 이제는 네이버 페이처럼 활용도가 높은 결제시스템을 지원해 주기 때문에 훨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카카오페이 변환도 지원해줬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오늘 글은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