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글꼴 바꾸기(일괄방법)
IT정보회사에서 문서작업을 하면서 한글오피스 작업을 많이 하게 됩니다. 특히 오피스중, 한글 2020 버전을 사용 중인데 가끔 기 작성된 문서를 보면 글꼴이 내 PC에 없는 경우나 깨지는 글꼴 때문에 문서 자체가 이상하게 될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워드작업은 MS 워드나, 파워포인트, 엑셀로 작업을 많이 하지만, 관공서나 기타 정부사업을 하는 사업계획서 등은 HWP 또는 HWPX의 확장자로 된 한글을 사용하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최근 사업계획서 문서작업을 하는데, 초안으로 된 양식에 여러가지 글꼴이 섞여 있어 일괄적으로 바꾼 적이 있는데요. 문제는 글꼴 한두 개가 아니라 다수의 글꼴이 포함되어 있을 때인데, 이때 일괄적으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위 보고서 이미지에 보여드린것처럼 고딕체, 바탕체, 맑은 고딕체 등 다양한 글씨체가 있는데요.
1. 한글을 실행하신 후 "파일" -> "문서정보"를 클릭합니다. 또는 단축키로 Ctrl+Q,I키를 동시에 누르셔도 됩니다.
2. 문서정보 창에서 "글꼴정보" 탭을 클릭합니다. 위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사용된 글꼴이 현재 문서에서 사용되는 글꼴입니다.
이 중 바꾸고 싶은 글꼴을 선택한 후 하단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때 여러 개 선택은 되지 않고 한 개씩 진행하셔야 합니다.
3. 이어서 바꾸고 싶은 글꼴을 선택한 후 "설정" 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저는 모두 "맑은 고딕"으로 진행했습니다.
한컴바탕, 휴먼명조도 각각 선택하여 "맑은 고딕"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본인이 바꾸고자 한 글꼴을 모두 바꾸셨다면 문서정보창의 "확인"만 클릭하시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일괄변경된 글꼴이미지 입니다. 사실 한글로 문서작업을 많이 하는 경우엔 단축키활용을 잘하겠지만, 어쩌다 한 번씩 사용하는 분들은 "왜 이렇게 파워포인트나 엑셀, 워드보다 어렵냐", "표 그리기나 선 그리기, 줄맞춤이 어렵다" 등 불만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저 역시나 그랬으니까요.
하지만, 이조차도 반복해서 사용하고, 익숙해지면 정말 편리한 기능이 많이 있으니 우리 한글 잘 활용하도록 합시다.